나의 종교

성스테파노 첫순교자에 대한 자료

jbm0427 2008. 1. 1. 22:33


성스테파노 첫순교자에 대한 자료

 

스테파노 Stephanus

 

36년 예루살렘

첫 순교자

축일;12월 26일

 

우리가 스테파노에 대하여 아는 것은 모두 사도행전 6장과 7장에 나타나 있다. 그것을 통해 우리는 스테파노가 어떤 종류의 사람이었는지 알기에 충분하다.

 

"이 무렵 신도들의 수효가 점점 늘어나게 되자 그리스말을 쓰는 유대인들이 본토 유대인들에게 불평을 터뜨리게 되었다. 그것은 그들의 과부들이 그날그날의 식량을 배급받을 때마다 푸대접을 받았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열두 사도가 신도들을 모두 불러놓고 이렇게 말하였다. '우리가 하느님의 말씀을 전하는 �씨은 제쳐놓고 식량 배급에만 골몰하는 것은 옳지 못합니다. 그러니 형제 여러분, 여러분 가운데서 신망이 두텁고 성령과 지혜가 충만한 사람 일곱을 뽑아 내시오.'" (사도 6,1-3) 사도행전은 스테파노가 은총과 성령의 힘을 받아 백성들 앞에서 놀라운 일과 기적들을 행했다고 한다. 이른바 '자유인들의 회당'에 속한 일부 유대인들이 스테파노와 논쟁을 벌였지만 지혜와 성령을 받아 말하는 스테파노를 당해 낼 도리가 없었다.

그들은 다른 사람을 매수하여 스테파노가 하느님을 모독하고 있다고 거짓 증언을 하게 하였다. 이리하여 스테파노는 붙잡혀 의회 앞에 끌려갔다.

스테파노는 의회 앞에서 한 연설에서 이스라엘 백성의 역사에서 하느님의 인도하심과 이스라엘 백성의 우상 숭배 및 불분명한 사실들을 상기시켰다. 그러고는 그의 박해자들의 정신 상태를 다음과 같이 비난했다.

"당신들은 당신네 조상들처럼 언제나 성령을 거역하고 있습니다"

스테파노의 연설은 군중의 분노를 샀다. 그러나 "이때 스테파노가 성령이 충만하여 하늘을 우러러보니 하느님의 영광과 하느님 오른편에 사람의 아들이 서 계신 것이 보입니다.'하고 외쳤다.

그러자 사람들은 크게 소리를 지르며 귀를 막았다. 그리고 스테파노에게 한꺼번에 달려들어 성 밖으로 끌어 내고는 돌로 치기 시작하였다. …사람들이 돌로 칠때에 스테파노는 '주 예수님, 제영혼을 받아 주십시오. …주님, 이 죄를 저 사람들에게 지우지 말아 주십시오.'하고 외쳤다." (사도 7,55-60)

 

설명 ; 스테파노는 예수님처럼 죽었습니다. 그가 두려움 없이 진리를 말했기 때문에 거짓 증언으로 고발되어 불의한 처형을 받았습니다.

그는 하느님을 향하여 신뢰에 가득 찬 눈을 들고 죽음을 맞았습니다.

그리고 입술로는 용서의 기도를 하였습니다. '행복한'죽음은 이러한 것이다. 우리의 죽음이 요셉의 죽음처럼 조용한 것이든 스테파노의 죽음처럼 격렬한 것이든 용기와 전적인 신뢰 그리고 용서하는 사랑이 깃들인 스테파노와 같은 정신으로 죽음을 맞을 때 행복하

게 죽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야기 ; "그 거짓 증인들은 겉옷을 벗어 사울이라는 젊은이에게 맡겼다. …사울은 스테파노를 죽이는 일에 찬동하고 있었다.

…한편 사울은 교회를 쓸어 버리려고 집집마다 돌아다니며 남녀를 가리지 않고 끌어 내어 모두 감옥에 처넣었다… 한편 사울은 여전히 실기를 띠고 주의 제자들을 위협하며… 길을 떠나 다마스커스 가까이에 이르렀을 때에 갑자기 하늘에서 빛이 번쩍이며 그의 둘레를 환히 비추었다.

그가 땅에 엎드러지자, '사울아,사울아, 네가 왜 나를 박해하느냐?' 하는 음성이 들려왔다. 사울이 '당신은 누구십니까?' 하고물으니 '나는 네가 박해하는 예수다'"(사도7,58;8,1.3;9,1.3-5)하는 대답이 들려 왔다.

 

 

 

위 자료는 선교네트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