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물 어류정보

끄리

jbm0427 2008. 1. 23. 23:37

끄 리
   

         
특 성
댐, 호소 및 강에서의 루어낚시에서 가장 손쉽게 접할 수 있는 루어낚시 대상어이다.
잉어,황어아과에 속하며 학명은 Opsariichthys uncirostris amurensis. 무리 지어 다니기를 좋아하는 표층어로 피라미나 갈겨니, 붕어, 잉어 등의 치어를 먹고 사는 육식어 이자 떡밥, 깻묵가루 등도 먹는 잡식성 어류. 5~6월 산란기에 옆구리에 담황색 내지 담홍색의 혼인색을 띠는데, 이 시기에 숫놈은 뒷지느러미가 커지며 머리부분과 꼬리자루 및 뒷지느러미에 추성이 나타난다. 
숫놈이 암놈보다 몸집도 크고 지느러미도 크다. 수정 후 산란은 21~24℃ 수온에서 2~4일이 걸리며, 부화한 자어의 크기는 대략 6mm 안팎. 부화 후 1년이면 8~10cm, 2년에 12~15cm, 3년이면 18~20cm 크기로 자라는데, 산란에 참여하는 것은 주로 3~4년생이다. 서남해를 흐르는 강과 저수지에 분포한다. 수서곤충, 갑각류, 실지렁이 등을 잘 먹으며 영어명은 코리언 피시버러스첩(korean piscivorous chub)이다. 댐, 호소 및 강이나 하천에 서식하는데, 일반적으로 여름철에는 표층에 머물고 겨울에는 중층 이하의 바닥 가까이로 내려간다. 성질이 급하고 한 곳에 오랫동안 머무르지 못하며 유영층도 수시로 바뀐다. 대낚시에 걸린 피라미를 물고 올라오기도 한다.
꽃날치, 날치, 날피리, 북치리, 색치리, 치리, 칠어, 칠이, 치어, 어위, 어희, 강치리, 끌이, 물치리, 바둑끄리, 바디끄리(1자급) 등의 방언을 갖고 있다..
낚시방법

댐이나 저수지에서의 대낚시는 수온이 낮아져 끄리가 바닥층으로 내려앉는 초봄과 늦가을~초겨울에 주로 이루어진다. 강의 여울머리나 여울턱, 소 부근 등에 많고 전국의 댐, 호소, 강에 그 자원이 풍부하다. 스푼루어나 스피너, 드라이플라이, 스트리머 등의 플라이 및 루어낚시, 견지낚시 또는 떡밥이나 특히 구더기를 미끼로 쓰는 대낚시를 한다. 끄리낚시가 가장 잘 되는 시기는 4~11월 초순 무렵이며, 12~3월의 수온이 찬 시기에는 끄리가 보다 깊은 곳으로 내려가므로 깊은 수심층에 루어를 가라앉혀 낚거나 대낚시를 한다. 


* 루어낚시 - 누구나 쉽게 낚을 수 있는 어종이어서 루어낚시 입문자에서부터 전문가까지 혹한기를 포함한 연중 즐길 수 있다. 루어 및 플라이낚시에 주로 낚이는 씨알은 보통 20~30cm급 내외이며, 수면 근처나 표층, 또는 중상층에서 수시로 자리를 이동하는 회유성 어종이므로 그때그때의 상황과 날씨, 기온, 수온에 따라 카운트 다운을 하여 적극적인 스트라이크를 유도해야 하며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루어를 가라앉히는 카운트 다운은 하지 않는다. 릴링 속도는 빠르지도 느리지도 않은, 언제든 끄리가 쫓아올 수 있는 속도라야 한다. 
수온이 낮은 시기의 강에서는 9~10시 무렵 이후 또는 오후 1~4시 경의 햇볕이 많이 나는 시간대에 물 흐름이 그다지 세지 않거나 없는 곳을 노려서 낚는다. 그리고 카운트 다운을 다양한 깊이로 해가며 끄리의 회유층을 파악해내는 것이 키 포인트이다. 끄리 루어낚시 장비는 대략 5.5~6피트 길이의 루어낚시 전용 라이트 액션대에 릴은 루어낚시 전용 스피닝 릴, 낚싯줄은 2~3호 정도를 쓴다. 
루어는 스푼루어나 스피너 도는 루스터 테일 등을 사용하며 스푼루어는 물 흐름이 다소 빠른 곳에서는 중대형의 완곡도가 있는 것을 쓰지만 작은 것이 나을 때도 많다. 물이 흐릴 때는 금색 루어가 효과가 있으며, 보통 물이 맑은 곳에서는 흰색 루어를 많이 쓴다. 주요 낚시터는 주로 한강계와 금강계, 그리고 보성강계를 비롯한 강과 호소(湖沼)가 된다. 특히 한강계와 그 수계의 댐호 및 중부권, 호남 및 낙동강 이서지역의 저수지들이 낚시터로 연중 인기가 있다. 그러나 영남지방에는 끄리가 적다.

 

* 대낚시 - 기온과 수온이 내려가는 11월부터 이듬해 3월경까지의 시기에는 수심 깊은 댐이나 저수지에서의 끄리 대낚시가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끄리는 원래 중상층을 유영하는 물고기이므로 평소에는 대낚시가 어렵지만 수온이 찬 이 시기만큼은 바닥 가까이로 끄리가 내려가므로 대낚시가 효과가 좋다. 대낚시에는 
보통 2~3.5칸 대까지를 주로 쓰는데, 일반 민물 붕어낚시 장비에 미끼는 떡밥과 구더기를 준비한다. 낚시는 찌의 부력보다 봉돌의 무게를 조금 작게 찌맞춤해서 바늘과 미끼를 바닥으로부터 20~30cm 이상 띄워올린 띄울낚시를 한다. 또한 회유층이 수시로 달라지므로 그때그때 찌를 조정하여 입질이 잦은 수심층을 찾아내는 것이 비결이다. 채비는 외바늘, 쌍바늘, 가지바늘 등을 사용한다.

요리방법
주로 소금구이 또는 튀김가루로 옷을 입혀 튀김을 해먹는다. 일부에서는 회로 먹는 사람들도 더러 있으나 좋지 않다. 매운탕을 해먹기도 하지만 매운탕 소재로는 별로 맛이 없는 물고기이다.
낚시채비

* 루어낚시 및 플라이 낚시
       

 


 

     

   

'민물 어류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납자루  (0) 2008.01.24
꺽지  (0) 2008.01.24
강준치  (0) 2008.01.24
가물치  (0) 2008.01.24
뱀장어  (0) 2008.01.24